2018-09-22
목표시장의 경쟁업체 및 제압할 만한 특성
현 국내 시장에 개인교습자(Personnal Teacher)와 강습희망생을 연결 해 주는 전용 사이트는 없는 상황이며,
국내 강사관련 정보 제공 주요 사이트는 아래들로 각각의 특성을 갖고 있음
1. 강사닷컴(www.gangsa.com)
; 보습학원, 영어/외국어 학원 등 학원강사부터 컴퓨터, 예체능, 유치원교사까지 학습관련 강사 구인구직 정보제공 사이트
지역별(서울, 울산, 경남....)/과목별(국어, 수학, 영어.....)/직종별(보습, 외국어, 예체능....) 카테로리고 구분하여
구직자 개인이 개인 이력 및 경력사항을 올리면, 구인자 측에서 등재된 정보를 보고 연락하는 시스템
현재 구인자측 보다는 구직자가 개인정보를 올려 놓고, 강사를 필요로하는 각종 학원에서 정보 열람 후 연락하는 운영체제임
* 구인 공고는 거의 올라와 있지 않음
2. 훈장마을(www.hunjang.com)
상기 "강사닷컴"과 매우 흡사한 시스템-지역별(서울, 울산, 경남....)/과목별(국어, 수학, 영어.....)/직종별(보습, 외국어, 예체능....)
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이나, 강사닷컴과 정반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즉, 구직자인 강사희망자가 아닌 구인자인 학원들의 채용정보를 제공
* 강사 개인의 이력등 인재정보는 없고 오직 학원 구인광고만 등재
3. 파인드강사(www.findks.com)
기업강연(학습목적의 "강사" 와 기업에서의 일회적 강사를 강연으로 구분하고자 함)을 위한 강사 정보 제공 사이트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조직관리, 고객관리, 리더쉽, 스피치, 자신감 향상, 관리자 교육등.....
강사 개인이 개인 이력, 경력등을 올려 놓고, 각 기업체 인사부서 교육담당자가 등록된 강사를 검색하는 베이스로 운영
개별강사 <-> 강사필요 기업체를 연결해 주는 역활
동 업체는 강사매칭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업 교육사업, 전문강사 교육프로그램 제공등으로 시장을 확대 해 나가고 있음
4. 강사야(http://gangsaya.co.kr)
기업체 강연 강사 정보 제공
"파인드 강사" 사이트 보다 세분화한 강사 분야 제공
리더십/운동치료,음악치료/행복 웃음치료/명상 힐링/대인관계/ 고객만족(CS)/팀워크 조직문화/자기개발, 동기부여/ 마케팅 등등
기업체 인사부서의 교육담당자들의 외부 강연, 강사 초빙시 활용 할 것으로 기업체 HR부서 인사담당자를 주 타켓 고객으로 운영 중
위의 학원 강사, 기업체 강연자를 정보 제공 및 매칭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로 보이는 "강사평가" 사이트
동 사이트는 공시생/수능/영어/제2외국어/각종 자격증 인강/ 심지어 대학 교수로 구분하여
각 강사들의 평점 및 리뷰를 공유하는 사이트.
창업 컨셉 역시 "5천원짜리 물건을 살때는 상품평을 검색하면서 50만원짜리 강의를 선택할 땐 리뷰는 안 보지?"라는 의문에서 출발한
강사에 대한 평가평을 제공해 수강생과 가장 잘 맞는 강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18년 8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현재 133,320명의 강사에 대해 265,564개의 리뷰를 보유하고 있음
그러나 기 수강자의 리뷰에만 의존한 강사에 대한 자료는 자칫 편향, 의도적인 평가를 제공 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시장 확장성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임.
6.숨고(https://soomgo.com)
* 우리 Show & Sell이 추구하는 방향과 가강 유사한 사이트
각 분야의 숨은 고수(레슨,생활, 이벤트, 비즈니스, 패션, 건강미용 등)와 이를 찾는 고객을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
수강희망자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수강시간/요일, 횟수/ 지역 등의 입력 정보를 입력하면
-> 사이트가 이에 합당한 고수에게 견적을 요청 -> 고수가 수강 희망자에게 견적가격을 발송하는 운영체계
고수희망자는 고수로 사전에 등록 해 놓음
아쉬운점은, 수강 희망자가 각 고수의 정보는 요청전에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며, 자신의 요청에 견적서를 보낸 고수에 대한 정보만 받을 수 있다는 것
고수 또한 개인레슨의 사전 홍보 활동이 이루어 지지 못 한다는 점임.
상기의 강사관련 서비스 이외 전통적인 구인구직사이트 시장은 잡코리아(www.jobkorea.co.kr), 사람인(www.saramin.co.kr)등 이미 포화상태이며 대기업이 진출하여 시장지배력을 장악한 상태임.
정규 또는 전문직이 아닌 단순 일용직 또는 저기술, 비전문 직종을 위한 구인구직정보는 교차로(www.icross.co.kr), 벼룩시장(http://www.findall.co.kr) 등 과거 오프라인의 정보지 기반 제공 정보를 온라인으로 옮겨온 형태의 시장이 기 형성, 시장지배구조 형성 완료되어 있음.
목표시장을 제압할 Show & Sell의 특성 및 독점적 우위 확보가능성
1. 손쉬운 개인 창업 지원을 통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
현재의 강사 구인구직 사이트는 학원이라는 기 설립된 업체를 통해 일자리를 얻는 "취업" 또는 "강연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에 대비하여
Show & Sell은 개인의 소질(Talent, Skill)을 활용하여 창업의 어려운을 우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이는 상기 조사 된 "숨고"사이트와 기능적인 면에서 다소 유사할 수 있으나,
소질을 가지고 있으나 자신의 소질을 사회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상황에 놓은 모든 사람이 그 소질을 사용하고, 홍보 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주고, 공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활을 할 것임
2. 현직 강사, 운영중인 학원등의 접근성 좋은 홍보 매체 역활
현직 강사가 본인의 강의를 더욱 홍보 하길 원하는 강사
현재 운영중인 학원을 더 홍보하고 싶은 학원 원장님도 Show & Sell을 통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 할 수 있음
현직 강사는 이직을 고려 시 별도의 구인광고를 찾고 이에 맞는 이력서를 다시 작성, 제출, 면접이라는 과정읕 통해 이직을 할 수 있으며
학원장 역시 구인광고와 학원 홍보의 마케팅은 별도의 건으로 구분, 수행하고 있음
그러나 Show & Sell을 통하면, 현직 강사는 본인 강의의 특성, 특징의 부각을 통한 강사 개인의 마케팅 효과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으며
동 홍보물에 만족한 타 학원원의 스카웃 제의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학원장 역시 본인 학원의 특성, 학원 운영철학등의 홍보를 통해 학원생 모집 및 학원을 같이 운영할 강사모집도 한번에 수행 될 수 있는
강점이 있음. 이는 학원 운영 철학울 공유 할 수 있는 강사진 구성이 가능함으로 학원장의 학원운영력 향상에 지대한 항상을 도모 할 수 있음.
'인생 계획, 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신년계획 (0) | 2022.12.03 |
---|---|
내가 잘 하고 싶은 것....가지치기 (0) | 2022.12.01 |
재우_체육 특기생 지원서 (1) | 2022.11.26 |
2018년을 새롭게 시작 (0) | 2022.11.25 |
2018년을 위한 새로운 도전...... (0) | 2022.11.25 |